유자란?
유자의 성분과 효능
유자활용법






현재위치 : Home > 유자의 성분과 효능

 

 유자나무를 오랫동안 키우다보니 나무에 대한 사랑, 애착만큼이나 유자에 대해 나름대로의 지식으로 유자의 효능에 대해 몇가지 안내합니다. 유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나 강한 신맛 때문에 일반 과일처럼 그냥 먹기엔 좀 그렇습니다. 그러나 깜짝 놀랄 좋은 성분들을 알고, 먹기 좋은 방법등으로 애용한다면 우리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건강식품으로의 새로운 발견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사전등으로 숙지하시기 바라여 몇가지 나열해 드립니다.

 

 

<본초강목>에는 '유자를 먹으면 답답한 기운이 가시고 정신이 맑아지며 몸이 가벼워진다.'고 기록되어 있다.

<동의보감>에는 `유자는 위 속의 나쁜기운을 없애고, 술마신 사람의 입냄새까지 없애준다.' 라고 쓰여있다.

 

 

 유자는 목관리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으로, 특히 찬바람 날 때 따뜻한 유자차는 제격이다.유자에 많은 구연산은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할때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. 유자에 들어있는 유기산 중 가장 많은 것은 구연산(Citric acid)으로 총 유기산의 60% 내외를 차지하며 수산(Oxalic acid), 능금산(Malic acid), 호박산(Saccinic acid) 순이다. 구연산은 피로회복, 식욕증진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다. 또한 유자는 비타민 B1, B2 및 C가 풍부하다.

비타민 B2는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참고바랍니다.

비타민 C 또한 유자에 가장 많이 함유됨을 알수있는데 인터넷으로 참고 하세요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

유자와 타 과실의 비타민(mg/100g)

 

 

 사과, 바나나보다 10배 이상 많아 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과 성인의 뼈건강에 도움이 된다.

 

 

유자와 타 과실의 일반성분(100g당)

 
 

 유자속에는 헤스페리딘 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, 이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특히 플라보노이드계의 일종으로서 비타민 P의 활성물질이다. 

 리모노이드는 트리테르펜 유도체의 하나로, 유자에서 검출되는 리모노이드는 리모닌(Limonin), 노밀린(Nomillin), 이찬진신 (Ichanginsin), 디아세틸노밀린(Diacetylnomillin) 등이다.

 
 

 아래는 유자의 부위별 일반성분을 나타낸 것이다. 유자의 일반성분 중 비타민C와 pH는 과피와 과육이 비슷하고 산도는 과육이 6.6%로 과피의 4.6%에 비하여 높다. 조단백질, 조지방 및 조회분은 과피가 과육에 비하여 높고 수분, 탄수화물 및 가용성 고형분은 과육이 과피보다 높으며 씨는 수분 42%, 조지방 17%, 조단백질 9.1% 및 탄수화물 32.1%를 함유하고 있다. 부위별 점유비율은 과피44.7%, 과육 42.9%, 씨 12.4%씩 차지한다.

 

 

유자의 부위별 일반성분

   

- 유자사랑농원 -

 

회사소개   |   이용안내   |   이용약관   |   개인정보취급방침   |   Help Desk   |   Site Map

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-1호에 따른 사업자 등록번호 안내 : 612-08-72813
유자사랑농원 / 대표자명 : 김성윤 / 통신판매업신고번호 : 2007-경남통영-42호
주소 : [650-932] 경남 통영시 사량면 돈지리 263 / ujasarang@hanmail.net
문의전화 : 010-3552-3380   


Copyright ⓒ 2003~ 유자사랑농원 All Rights Reserved.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